Ⅰ. 개요
친숙도(familiarity)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제품에 대한 친숙도에 관심이 집중되어 왔다. 제품에 대한 친숙도에 따른 정보처리의 효율성(Beattie 1982), 광고된 브랜드에 대한 기억(Zinkhan & Muderrisoglu 1985), 새로운 속성 또는 새로운 브랜드의 학습(Johnson & Russo 1984), 광고된 브랜드에 대한태도형성
광고태도(광고에 대한태도)의 의미변별척도
1. 광고태도
전통적으로 광고태도 측정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의미변별척도인 '부정적이다/긍정적이다', '좋다/싫다' , '마음에 안든다/마음에 든다', '나쁘다/좋다', '호감이 간다/호감이 안간다'의 7점 양극형용사 척도쌍 5개를 이용하였다.
2. 상표태
설득과 태도의 정의
설득이란?
타인이 제공하는 정보에 노출됨으로써 발생하는 태도변화
태도란?
1)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성향으로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렇지 않은지에 관한 것 – 특정 대상에 대한 평가의 요약
2) 태도가 중요한 것은 그것이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3)
달리 센스에서 내보낸 캥거루 캐릭터는 노트북에 비해 너무 가벼운 캐릭터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광고를 접하면서 부자연스러운 제품과 광고모델로 인해 인지부조화를 겪게 된다. 또한 캥거루 캐릭터에 소비자의 감정, 상황 등을 대입하기 어려워 소비자에게 크게 어필하기 어렵다.
5. 이론의 사례
태도의 변용을 측정하여 밝혀질 수 있다.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에 대해서는 학자들마다 의견이 다르다.
배팅하우스는 한 개인이 메시지의 전달을 통해서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변용 시키는 것 혹은 그 시도라고 보았다. 그는 설득효과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커뮤니케이터의 본래 의도와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