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에서 영상 및 음향을 제외시킨 채, 광고 안에 있는 언어적 표현만을 예시로 삼았다. 그리고 광고 문안에서 나타나는 색채, 글자크기 등을 제외시킨 뒤에 그 문장 자체의 구조와 어순을 살펴보고 조사하였다.
Ⅱ. 본론
1. 국어어순의 특징
국어는 주어 다음에 목적어가 오고 서술어가 문장
언어와 영상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언어·영상적 구조물로서 우리의 언어사용, 의식, 사고, 상상력, 예술적 감수성 등이 투사되고 반영된다. 텔레비전 매체 속에는 언어사용 또는 언어적 실천의 각양각태가 매우 현실감 있게 구축되어 있다. 텔레비전 구조물 중에서 광고는 사회·문화적으로 강력하게 코
광고들 수용, 해석하는 일은 오늘날 우리에게 있어 삶의 한 조각이 되어 버렸다고도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광고의 언어가 어떻게 조직되어 있으며, 그것이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나아가 수용자들에게 어떠한 반응을 일으키는가 하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주제이다.
이 장에서
1. 언어와 사고
언어와 사고의 관계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이들이 서로 깊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어렵다. 인간은 언어를 도구로 하여 생각을 하며, 그 결과 사고력과 인지 능력이 점점 발달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민족의 언어는 곧 그 민족의 정신’이라고 말 할 정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