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크리에이터의 무궁무진한 상상력의 산출이 기존의 경험이나 지식, 정보를 무시하고는 이루어질 수 없듯이 원텍스트에 대한 자기반영성과 상호텍스트성은 패러디광고의 표현을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 시대의 문화전반에 걸친 패러디현상에도 불구하고 패러디광고에 대한 연구
광고들이 쉽게 눈에 뛴다. 이런 경우 인물이 모델이 된다기보다 영화의 캐릭터 자체가 모델이 되는 것이라고 하는 편이 옳을 것이다. 실제 유명 영화속의 인상적인 상황이나 인기장면들은 어김없이 광고에서 재현되는 소재이다.
영화 속 친숙한 장면을 빌려와 광고에 그대로 옮기는 이러한 패러디
1).패러디의 정의
본래 패러디란 문학의 한 형식이다. 저명 작가의 시의 문체나 운율을 모방하여 그것을
풍자적 혹은 조롱삼아 꾸미거나 어떤 인기 작가의 구절들을 변경시키거나 과장하여
익살 또는 풍자의 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원작을 살짝 비틀어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좀 더
광고의 이해 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근거로 TV프로그램의 맥락과 광고 효과와의 관계에 대한 주요 연구들을 보면, 프로그램이 갖는 다양한 성격이나 배경에 따라 이에 삽입된 광고의 효과가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또한 TV드라마 패러디광고는 드라마에서 오는 친숙성으로 인해 광고에 대한 호
패러디적인가 아닌가를 구분하는 일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패러디의 개념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미술이나 문학과 같이 패러디의 역사가 오래되지 않은 광고의 경우, 패러디광고연구의 선결조건은 당연히 그 개념 규정에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