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의 위치는 대체로 태조 후반기 이후의 추세와 비슷하다. 즉 개경의 도시정비가 진전되면서 개경 중심부에는 국가가 지원하는 큰 절이 들어서기 어려웠기 때문에, 봉은사 정도를 제외하고는 모두 궁궐에서 어느 정도 떨어져 지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또한 개경 주변의 동북쪽에서 남쪽으로 이어지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세계화라는 새로운 시대적 흐름 앞에 마주하고 있다. 본격적인 지구촌 시대의 한국학(Koreanology)은 이제 폐쇄적이고 고립된 형태의 학문체계로서는 더 이상 존립의 근거를 지닐 수가 없다. 개방적이고 열린 체계로서의 한국학, 그러나 민족학으로서의 오랜 전
절도사의 직접 지배 아래 놓이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아래 등장하게 된 헌종은 당왕조의 중흥을 완성시킨 인물로 보인다. 우리는 여러 가지 이유로 헌종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지 못하며 사료에 의해 왜곡되어 부당하게 평가되어 왔다. 그것은 당대의 역사가 현종 이후 황제들의 치세에 대해 자세한 언
헌종의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본론
1) 안사의 난 전후의 藩鎭
710년 처음 설치된 안서․하서 번진을 비롯한 안사의 난 이전까지의 번진이 성립된 그 목적을 알아보면 우선 안서번진은 서역의 방위를 북정번진은 투르크족 방위와 제어, 하서번진은 토번과 돌궐의 연계 단절, 삭방번진은
절의 동쪽에 숭은전을 지어 세조의 진영을 봉안하였다.
세조는 친불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쳤던 왕이었다. 궐내의 사찰을 두었고, 승려를 궁으로 불러들이기도 했다. 그는 왕자 시절에 불경언해 작업에 참여한 경험이 있어 교학에도 밝은 편이었다. 하지만 유교적 입지가 약했던 세조는 불가피하게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