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기화 (Grotesque)
1. 용어와 개념
(1) 어원
그로테스크라는 말은 원래 15세기 말 로마의 티투스(Titus) 황제의 온천장의 지하 유적을 발굴하던 중에 지하의 장식벽에서 동식물과 사람들의 모습이 현실과는 다르게 환상적이고 자유분방한 이미지들의 결합에 의해 그려진 그림들이 발견된 데서 유래한
괴기미를 추구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동아세계대백과사전』, 동아출판사, 1983
그로테스크의 일반적인 미학은 일련의 공포·혐오감·상스러움 등이 웃음·우스꽝스러움·해학 등의 상충되는 반응들과 충돌함으로 말미암아‘풍자’라는 구체적 목표를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호준,「그로테스크
괴기미를 추구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그로테스크의 일반적인 미학은 일련의 공포·혐오감·상스러움 등이 웃음·우스꽝스러움·해학 등의 상충되는 반응들과 충돌함으로 말미암아‘풍자’라는 구체적 목표를 지향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로테스크는 그로테스코(grotesco)의 어원은 이탈리어에서 찾을
목차
괴기화
1.용어와 개념
(1)어원
(2)역사
(3)그로테스크의 성격와 특징 및 정의
2.관련 용어 및 양식
(1)부조리한 것
(2) 기묘한 것
(3) 섬뜩한 것
(4) 희화(캐리커쳐)
(5) 패러디
(6)풍자
(7)아이러니
3. 기능과 목적
(1) 공격성과 소외
(2) 심리적 효과
(3) 풀리지 않은 긴장
(4)유희성
2. 작가의 작품 성향
1)고골의 초기 작품( : 우크라이나 산문)
푸쉬킨의 조언과 ‘바사브류크, 혹은 이반 쿠팔라 전야’가 긍정적인 반응을 얻자 4편의 단편 ‘소로친쯔이의 장날’, ‘이반 쿠팔라 전야’, ‘오월의 밤, 혹은 여자 익살자’, ‘분실된 서류’를 엮어 [지카니카 부근 농가에서의 밤] 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