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을 변질시키고 부패케하는 온갖 종류의 누룩을 첨가함으로써 수많은 영혼을 혼미케하여 진리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다.
천주교가 이단 교리를 첨가하여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참 교회를 변질케 함이 없었다면 종교개혁 운동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고 따라서 개혁주의 교회라
믿는 신중심의 종교임에 반해서 로마 카톨릭은 판이한 인간 이성을 의지하는 기독교와는 다른 비진리 종교임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 기독교인들 사이에서도 로마 카톨릭에 대한 분명한 인식이 필요하다.
이에 우리는 로마 카톨릭을 성경적, 즉 개혁주의입장에서 비판해 보고자 한다.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인간만이 자신에 대해서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
비판과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개신교는 매우 짧은 시간 동안에 뿌리를 내릴 수 있었다. 개신교는 각 교파중심의 個敎會主義와 현대적인 교육기관에서 성직자를 빠른 속도로 배출하였으며, 도심지역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선교 전략이 성공하였다. 개신교 교회의 경우 시작단계에서는 신도들의 영성 개
비판이 신학계에 일어났고 특히 라인홀드 니버 (Reinhold Niebuhr)를 중심으로 한 신정통주의 신학의 옹호가 더하여 갔다. 이러한 즈음에 쉘톤 스미스는 진보주의에 근거를 둔 종교교육 운동을 비판하기 시작하였다. 스미스는 신정통주의 신학으로부터 강한 충격과 영향을 처음 받은 사람이다. 은준관, op,c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