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SURE모형활용
- 학습자 분석: 학습자들의 비디오 활용에 대한 다양한 경험 수준을 결정
- 목표 진술: 학습을 돕기 위해 어떻게 비디오를 활용할 것인지를 고려해 목표 진술
- 방법, 매체, 자료 선정: 정보를 활용해 주제와 목적에 맞도록 활용방법 조정, 가용한 매체를 알아봐야 함
- 매체와 자료 활용:
실제 연습시 우려되는
위험, 비용이 클 때
부담을 줄이고
실제와 유사한 경험제공
군대나 기업체에서 복잡한
기기를 작동하고 보수하는
훈련에 활용
Ex) SimCity
단 점
코스 웨어의 질 : 천차 만별, 단순한 지식, 기술 가르치는데 치중
효과성에 대한 증거 : 연구가 많지 않고 연구절차를
설계는 학습자의 요구와 목표를 고려하여 적절한 교육 전략과 자료를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제 2장의 중요내용 중 시청각교육을 선정하였는데, 시청각교육은 교육의 시각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시각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론으로 교육자들이 그림, 도표, 영상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컴퓨터 놀이 영역이 기존의 흥미 영역으로 이루어진 교실에 새로운 영역으로 첨가되고 있다. 교실 내에 컴퓨터 놀이 영역을 구성함으로써, 컴퓨터는 유아들의 ‘별난 놀잇감’으로 새롭게 첨가되고 컴퓨터 활동은 기타 흥미 영역에서의 유아들의 활동 및 교실의 교육과정을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