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학습을 하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기본 전제로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가족오락관의 시스템을 기본바탕으로서 도출된 모형입니다. 학습자들이 다양한 그룹과제를 수행함으로써 도출되는 성과를 바탕으로 평가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팀워크를 형성하며 또
교수방법의 하나로 놀이와 게임 노래와 챈트 등이 권장되고 있다. 교사에 의해 잘 의도되고 고안된 이런 활동 등은 아동들로 하여금 영어를 학습한다는 심리적인 부담감을 줄여 주고 지루하거나 이해하고 기억하기 어려운 학습 활동에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학습효과
교수-학습 상황에서 핵심 주체는 학습자이어야 한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목표 진술, 학년별 교육 내용의 선정․조직, ‘방법’과 ‘평가’에 관한 지침을 제시할 때 이를 강조하였다. 수업에서 어떤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성취 특성은 대체로 상․중․하가 고르게 분포하는 정상 분포의
성과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에 관한 요소로부터 목표를 추출하고, 사회 과학과 그 밖의 분야로부터 내용을 선정, 조직하여 학생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학습하게 하는 교과이다. 사회과의 궁극적 목표는 민주 시민으로서 올바른 자질을 길러 주는 데 있으며, 바람직한 시민이란
학습에서의 학생들의 경쟁이 없는 상태에서 개인 상호가 정보원, 학습 주체자가 되어 서로 협력하는 상호의존적인 학습형태라고 할 수 있다.
Jigsaw모형을 만든 Aronson은 전통적인 경쟁학습 구조의 교실 환경을 협동 학습 구조로 바꾸기 위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향을 정하였다.
첫째, 한 전문가(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