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 기초 배경은 유교를 유서 통독으로 얻었음을 알 수 있고, 이인 은사를 찾는 노력과 초당에 두문 정좌라 하였다니 불. 선의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17세 때 유, 불, 선 삼교의 전통적인 사상과 그 당시 서학에 맞서 일어나고 있는 동학의 본거지인 전라도에서 모든 가르침을 통달할 뿐 아니라, 한
본원리가 되었다고 주장한 데서 비롯된다. 타일러 에 의하면 애니미즘적 사고방식은 꿈과 죽음의 경험에서 추리되어 성립되었을 것이라고 한다. 가령 잠자고 있는 동안 몸은 원래의 자리에 그대로 있는데도 멀리 떠나 있는 꿈을 꾼다거나, 또는 죽음 직후에는 외관상 아무 변화는 없으나 살아 있을 때
사상의 중심적 분석대상으로 삼으려 하였다. 즉 인간의 개인적 특성을 종교적․거시적 차원으로부터 미시적 측면으로 분석하였다. 인간의 천성은 매우 이기적이고 아주 합리적․타산적이고, 인간의 존재는 고립분산적으로 원자화되어 무력하다는 것이다. 또한, 공리주의자인 벤담은 인간은 본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⑤ 향촌의 자치를 주장하면서 서원을 통하여 성리학적 유교질서를 유지하려 하였다.
6. ① [해설] 「삼국사기」는 그야말로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 역사만 서술하였다.
7. ④ [해설] 정치도감은 충목왕 때 설치된 개혁기구로서 권문세족의 농장과 노비혁파를 주
본질적 특징에 대한 엄격한 과학적 이해와 규정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둘째, 공자는 미학 범주 혹은 심미 대상인 미와 도덕 범주 혹은 실용적, 공리적 범주인 선이 다르고 구별된다는 것을 의식하고 있다. 공자가 미를 이렇게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 것을 연관지어 통일시켜 본다면, 공자는 미학범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