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장면에서 교육용 자료나 매체 또는 교육 프로그램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를 안내하는 지식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활용의 영역에는 매체를 활용하는 것, 혁신을 보급하는 것, 실행하고 제도화하는 것, 정책이나 규제와 관련된 것이 있다.
관리는 교육매체의 활용을 체계적으로 지
교육은 접근의 한계를 나타내면서, 교육자체의 목적보다는 보조적 역할에 불가 했다. 그로인해 전체 수업의 요소들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 되면서 교육공학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에 교육공학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다.
“교수공학은 인간 학습과 통신이론
특징 ① 모국어,자연과학,사회과학 등 실생활과 밀접한 연관 내용을 백과사전식으로 가르침
② 감각에 기초하여 실물을 관찰하는 직관교육과 시청각교육 지향
의의: 현대 실물관찰이나 시청각교육의 모체
ex) 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자연의 원리에 따르는 교육과 감각을 중시하는 교수법 중
교육공학
행동이론의 성과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연구분야이다. 학습이론이나 집단행동이론에 입각한 학습의 프로그래밍 ·교수활동의 최적화(最適化) ·집단편성 등의 연구가 행해지고 있으며, 특히 프로그램학습 ·발견학습 ·팀티칭 등의 시도가 왕성해지면서
공학이란 어떤 하드웨어나 기계 중심의 개념 이상으로, 물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생산적 기술, 조직 혹은 기기에 구현되어 있는 과학적인 이론과 실험에 기초한 모든 체계화된 실제 적용 지식
3. 교육공학 패러다임의 변화
자연과학·매체 개념 → 커뮤니케이션과 체제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