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이론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관점에서 훌륭한 시뮬레이션의 기준은 그것이 “얼마나 교수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교수용 시뮬레이션은 학습과 동기화를 낙관적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교수이론을 근거로 작성되어야 한
시뮬레이션을 설계해야 하는가? 혹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게임 형태와 시뮬레이션 형태 중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등의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또한, 실제 시뮬레이션 설계 과정에서 일관된 교육적 관점을 제공할 교수이론
교육에 이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시도가 본격화되었다.
2. 행동과학적 교육공학
행동이론의 성과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을 개발하는 연구분야이다. 학습이론이나 집단행동이론에 입각한 학습의 프로그래밍 ·교수활동의 최적화(最適化) ·집단편성 등의 연구가
이론적 배경
구성주의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것이 언제 누구에 의해서였는지 분명하지는 않지만, von Glasersfeld는 구성주의의 인식론적 근거를 회의주의에서 찾고 있다. 회의주의자인 Xenoghanes(B.C 6C)는 사람이 우리의 세계에 대해 정확히 기술을 할 수 있다 하더라도 그것이 진짜모습인지 알 수 있는 방
교수설계 모형을 개발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다양한 수업상황에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교사나 교수설계자가 활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자기조절 학습모형을 개발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이에 본 연구는 지금까지 연구되어진 자기조절 학습이론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