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설계 과정에서 일관된 교육적 관점을 제공할 교수이론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관점에서 훌륭한 시뮬레이션의 기준은 그것이 “얼마나 교수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교수용 시뮬레이션은 학습과 동기화를 낙관
교수용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이 무엇인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종류의 시뮬레이션을 설계해야 하는가? 혹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게임 형태와 시뮬레이션 형태 중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등의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 기
시뮬레이션 형(simulation mode)
ㆍ시간적. 공간적, 경제적 제한으로 실제 경험할 수 없는 상황을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컴퓨터로 모의하여 실제와 유사한 경험을 갖도록 한다.
4) 교수게임형(instructional game mode)
ㆍ동기유발과 학습을 강화시키기 위해 오락적인 요소를 가미시켜 이미 습득한 지식, 기능 등
학습하는데 있어서 시간과 위험성을 단축시키는 데는 시뮬레이션만큼 효과적인 방식이 없을 것이다.
넷째, 시뮬레이션은 또한 각기 다른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 것인가를 학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실생활에서는 실행되기 곤란한,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통한 판단력의 발달도 시뮬
학습과 게임게임은 승자와 패자가 있는 규칙, 경쟁, 놀이자를 포함하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모의학습은 게임활동을 포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실제의 학습현장에서는 모의학습과 게임활동을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게임과 모의학습의 차이는 실제의 상황과 얼마나 똑같으냐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