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교육공학] 교수이론에 근거한 시뮬레이션
컴퓨터와 교육, 멀티미디어와 인터넷 교육
[교육학] 통일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일반사회 교수론] 모의학습 모형
시뮬레이션학습 정의,분류,장점, 시뮬레이션학습과 시뮬레이션게임, 시뮬레이션학습과 서사적 사고, 시뮬레이션학습 사례, 시뮬레이션학습 주의점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개념,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수업사례, 가상체험학습(시뮬레이션체험학습)모형, 가상체험학습 관련 제언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이론적배경,필요성,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장단점,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개선방안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개념,특성,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구성, CAI(컴퓨터보조학습,컴퓨터보조수업)고려사항,제고방안
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종류, 장점, CAI교육적효과
[시뮬레이션학습]시뮬레이션학습 개념,유형,특징, 시뮬레이션학습과 교수용시뮬레이션, 교육용신경망시뮬레이터, 사례,전략 분석
소개글
[교육공학] 교수이론에 근거한 시뮬레이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게임인가? 시뮬레이션인가?
2. 시뮬레이션의 정의와 특징
3. 교수용 시뮬레이션의 종류
4. 시뮬레이션 설계의 다섯 가지 국면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이제 CMI(Computer Mediated Instruction) 수업 형태는 이전의 괘도 사용과 같은 일반적 현상으로 발전되고 있으며, 현장의 많은 교사들은 다양한 멀티미디어 매체의 발달에 힘입어 수업 기술적 아이디어를 멀티미디어로 매체로 구현해보고 싶은 욕구를 가지고 있다. 특히, 오쏘웨어(Authorware)나 툴북(Tool Book) 혹은 디렉터(Director)와 같은 발전된 프로그래밍 저작도구의 출현으로 기술적으로 진보된 교사들은 교수용 멀티미디어 시뮬레이션을 만들고 싶은 욕구도 가질 수 있다. 교수용 시뮬레이션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이 무엇인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어떤 종류의 시뮬레이션을 설계해야 하는가? 혹은, 설정한 교수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게임 형태와 시뮬레이션 형태 중에 어느 것이 더 효과적인가? 등의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지식 기반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된다. 또한, 실제 시뮬레이션 설계 과정에서 일관된 교육적 관점을 제공할 교수이론에 대한 이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우리의 관점에서 훌륭한 시뮬레이션의 기준은 그것이 “얼마나 교수목표를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