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능력을 기르는 학습자중심의 학습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학습자들이 당면하고 있거나 당면하게 될 수 있는 실제적인 문제(problem) 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는 학습모형이다. 이러한 문제중심학습은 1969년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하나의 교육방법으로
학습지도안 작성 등 초등학교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경험한다. 수업의 전개는 체육과교수법 일반에 대한 이론과 초등학교교육과정에 따른 각 영역별 교재연구, 그리고 모의 수업을 통한수업 경험과 반성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 중 모의 수업은 좋은 체육수업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적
학습목표를 구조화하는 상호의존의 유형에 의해 결정된다. 즉, 목표구조유형에 따라 학생간의 상호작용 방식이 달라지는 것이다. Johnson 과 Johnson(1975)은 교실 수업의 목표구조를 협동적 수업목표 구조, 개별적 목표구조, 경쟁적 목표구조 등 세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 때 협동적 목표구조는 두 명 이상
체육 교과 수업 시수에 대한 지침을 제 6차 체육과 교육 과정과 비교해 보면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인 3~8학년까지는 주당 3시간으로 6차와 같으나, 중학교 3학년에 해당하는 9학년은 3시간에서 2시간으로 1시간이 축소되며,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에 해당하는 11~12학년은 선택 중심교육 과정으로 연간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되돌아왔다.
Tyler가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중요시하는 것은 듀이의 아동중심교육의 영향으로 볼 수 있으며, 학습경험을 선택·구성·평가하기 위한 일련의 원칙이 교육과정 이론에 반영됐다.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학습경험은 학교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개발, 설계, 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