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특성 및 활용 - 1. OHP
• 겹치기법
한 장의 투명 시트에 한 장 이상의 다른 용지를 오버레이(overlay)하여 겹치는 부분을 제시하는 법
• 부분 영사법
불투명한 판지를 4등분하여 붙이고, 하나씩 열어 보이며 자료를 제시하는 법
• 실물 투영법
OHP의 스테이지 위에 투영하고자
-글자체의 수는 2-3개를 넘지 않도록 함
-글자체의 변화(진하게, 기울임, 밑줄, 글자 크기 등)를
최대 네 가지로 제한하는 것이 좋음
- 여러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충분히 크고 진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보는 이가 10피트 떨어지면 글자의 크기는
1/2인치 크게 하는 것이 좋다.
- 수업 전에
교육은 교육의 시각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시각매체를 활용하는 방법론으로 교육자들이 그림, 도표, 영상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 교육에서는 시청각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교수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모든 인적·물적 자원을 포함한 이들의 계획, 활용의 방법론적인 것까지를 포함한 자원의 의미로 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인적자원, 학습내용, 학습 환경, 시설, 기·자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상과 같은 견해를 종합해 볼 때 교수매체의 개념은 시각보조물
교수체제설계 모형(ISD Model)- ADDIE 모형
PLATO와 TICCIT - CAI 시스템
요구분석 개념 도입 - Kaufman(1972)
1977년 교육공학 정의 - 교육공학이란~
1980년대
이전 시대에 제시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제 교육환경에 적용하는 활동
컴퓨터의 교육적 활용에 관한 연구
인지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교수체제 설계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