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의 특성 및 활용 - 1. OHP
• 겹치기법
한 장의 투명 시트에 한 장 이상의 다른 용지를 오버레이(overlay)하여 겹치는 부분을 제시하는 법
• 부분 영사법
불투명한 판지를 4등분하여 붙이고, 하나씩 열어 보이며 자료를 제시하는 법
• 실물 투영법
OHP의 스테이지 위에 투영하고자
-글자체의 수는 2-3개를 넘지 않도록 함
-글자체의 변화(진하게, 기울임, 밑줄, 글자 크기 등)를
최대 네 가지로 제한하는 것이 좋음
- 여러 학습자가 볼 수 있도록 충분히 크고 진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보는 이가 10피트 떨어지면 글자의 크기는
1/2인치 크게 하는 것이 좋다.
- 수업 전에
교육은 교육의 시각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해 시각매체를 활용하는 방법론으로 교육자들이 그림, 도표, 영상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이해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대 교육에서는 시청각적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습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제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교수전략을 설정하는 것, 학습자의 특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개발은 앞서 설계 장면에서 설계와 관련된 결과를 실제화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개발은 인쇄기술의 개발, 시청각 기술의 개발, 컴퓨터 기반 기술의 개발, 통합 기술의 개발이 있다.
활용은 교육 장면에서 교육용 자료나 매체 또는 교육
교육 현장에서 멀티미디어 분야를 통해 제시해 볼 수 있다.
멀티미디어의 의미는 텍스트, 이미지, 소리, 그래픽,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 정보의 형태가 다른 매체 둘 이상이 서로 통합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멀티미디어는 컴퓨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방식으로 통합되면서 커뮤니케이션과 상호작용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