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실제 교육 현장에서 시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10학년 국어 교과서
2007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중심
교육과정≒현대시 작품?
16종 교과서 분석
→한 성취기준 3개의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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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2011 교육과정의 교과서 분석
문학 작품에 나타난 작가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 ‘문학의 본질과 속성’과 ‘문학의 갈래’에 해당해 지식으로 보았다.
(3)번 성취 기준인 ‘다양한 관점과 방법으로 작품을 해석한다.’는 독자의 인식 수준, 경험, 가치관, 작품 해석 방법에 따라 다양하게 작품을 감상하고 비평문을 써보는 활동으로 ‘작품의 이해와 해석
교육과정의 내용의 기본축은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세 영역이다.
미적 체험, 표현, 감상의 영역은 미술 교과 활동의 기본 축으로 이를 중심으로 하여 학교의 미술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3개의 대영역의 의미는 미술과 내용을 구성하는 미학적 측면, 제작적 측면, 비평적 측면에 의한 구분이다
교육, 그리고 문학 교육에서 어떻게 적용이 되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7차 교육과정 ‘국어’ 과, 그 하위 영역 중에서도 ‘문학’이라는 영역의 실제구현인 중⋅고등학교 ‘국어’, ‘문학’ 교과서들을 살펴보면 그 비중이 다른 갈래에 비해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동안 행
비평과 표현, 표현과 비평의 순환이 미술 활동의 근간인 것이며, 표현이 있는 곳에 반듯이 비평이 있어야 한다.
넷째, 미술 비평을 통하여 통찰력, 사고력, 분석력, 판단력, 논술력 등을 계발할 수 있다. 특히 비판 능력이 어느 정도 발달되었다고 볼 수 있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비평 지도를 강화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