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현대시는 고전시가와는 다르게 근대성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우리문학에서 근대성을 갖춘 시는 엄격히 말해 1919년을 전후로 하여 생겨난 것이 통설이다. 민재원, 김창현, 「한국 현대시교육의 형성 과정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41집, 국어교육학회, 2011, p.413.
박철희, 「한국
교육론』, 사회평론, 2010..
그 어떤 때라도 교육이 이론으로부터 자유로웠던 때가 없었으며, 또 없을 것이다. -Cain 1994
① 감상 위주의 수용론적 접근 시기(90년대 초)
현대시교육 이론에 관한 본격적이 연구는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0년대 초입부터 진행되었다. 이때는 교육과정
교육 현황에 관한 설문지 배부 후 그를 분석하고 정리한 결과를 통하여, 가사의 장르적 특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과, 가사에 대해 느끼고 있는 심리적 거리감, 실제 수업 양상 및 수업이 이루어진 후에 학생들에게 일어난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한편 현직 고등학교 교사에게도 설문을 실시
절망에 문드러진 내 쓸개’로 지낸 자신을 꾸짖고 있다.
이 시에서의 화자의 자기 반성을 화자 개인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민족 모두에게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시는 해방 공간에 보기 드문 화자의 자기 반성이기에 더욱 값지다. 김성권·한기애, 현대시 노트, 동녘, 1992. 188~194쪽.
시해준다는 점에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 고전시가교육의 문제점은 바로 그 지점에서 배움이 끝난다는 점이다. 작품을 깊이 있게 바라보기 위한 선행 지식이 마련되면, 그것을 토대로 작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생각들을 여러 학생들 앞에서 표현하고 창작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