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아이들의 존재를 전체적인 것으로 다루고 있지 않고 어린이의 좋지 않은 행동만을 어떻게든 고쳐주려 할 때 아이의 마음이나 영혼의 발달이라는 측면이 간과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두문항을 선택-경험주의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교육과정으로서 잠재적교육과정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다. 또한 최근 교육 현장에서는 집단 따돌림과 학교 폭력 등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함께
치부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 전반적인 문제는 인간 본질에 대한 교육으로 돌아가야 함이 절실해지고 있다. 교육의 본질은 인간교육이며, 인간내면의 심층을 탐구하고 인간의 성숙에 기여해야함이다. 따라서 교육현장은 인간 삶과 문화에서의 배움과 성장과 변용의 과정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Ⅰ. 서론
듀이에 의하면 아동과 교육과정이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아동과 교육과정은 하나의 직선을 정의하는 양쪽의 점과 같은 것으로서, 아동과 교육과정이 연결될 때 교육(instruction)이 행해지며, 그 출발점은 아동이 되는 것이다. 듀이에게 있어서의 교육은 아동이 스스로 경험을 연속적으로
선택한 교수-학습 과정의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라고 정의했다.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가 다양한 것만큼 교육과정은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김진규는 교육과정을 기본성격에 따라서는 표면적 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교과 외 교육과정, 그리고 영(零)