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랄 것이 아니다. 우리가 세운 목적이 그른 것이면 언제든지 실패할 것이요, 우리가 세운 목적이 옳은 것이면 언제든지 성공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도산안창호-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하자.
교육사
Ⅰ. 서 론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도산 안창호에 대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일제강점기는 교육의 흐름 속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그리고 이러한 일본에 의한 핍박의 시기에 도산 안창호는 독립 운동과 함께
교육을 통해서 나온다는 사상으로 점진학원.대성학원등을 설립하였고, 지금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흥사단을 설립하였다. 이러한 도산 안창호의 생애과 사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그의 교육사상이 한세기전의 것이지만 현재의 교육에도 적용하는 하다는 것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교
Ⅰ. 서 론
『교육사』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도산 안창호를 선정하였다. 일제 강점기는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로, 이 시기에 교육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한 독립운동가인 도산 안창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도산 안창호
2) 인간관
(1) 자유에 근거한 주체적 인간
도산은 자유로운 개인을 강조한다. “자유가 없으면 그 사람은 죽은 사람과 같다.” 안창호, “불쌍한 우리 한인은 희락이 없오.” 도산기념사업회(編),『安島山全書 中 : 言論?資料 篇』(서울: 汎洋社 出版部, 1990), p.78
는 말은 인간의 본질을 명확하게 설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