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세계의 일부인 ‘그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 부버의 생각을 따라가 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체성의 교육, 전인교육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자.
Ⅱ.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사상은 실존주의를 배경으로 하여 형성되었다. 따라
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의 목표
어느 교육관이든지 교육의 목표는 비슷하다. 그것은 한 인간이 그가 속해있는 사회 가운데서 올바르게 기여하고,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현행 한국의 교육은 인성교육보다는 주입식교육에 가깝다.
어느 교육관이든 교육의 목표는 대개 비슷하다. 한 인간이 그가 속한 사회 가운데서 올바르게 기여하고 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인간존중의 주제는 그가 다루는 학생들의 의식이 구심점을 발달시켜 나가는 도중에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교사는 아동이 탐색하는 세계에 대한 아동 자신의 견해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즉 교사는 아동에 대한 인간존중의 개념을 가장 잘 실천하게 된다.
Ⅱ. 현대 교육철학(교육사
교육(정서훈련, 습관형성단계)
고등교육(이성적 훈련)
3. 교육방법
변증법적
객관적, 과학적 방법(논리학의 창시자)
이상의 방법은 스콜라철학과 초기 실학주의에 영향을 주었음.
4. 철학적 입장
"사물의 본질은 개개의 사물에 내재한다"는 실재론 주장(질료와 형상), 현실주의
Ⅱ. 교육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