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팬픽의 이해
팬클럽 활동의 연장 수단이던 팬픽은 이미 청소년문화의 깊은 뿌리를 내리고 있다. 팬픽은 지금까지 나온 소설들과 달리 자신이 추종하는 연예인을 주인공으로 하여 쓰는 소설이기 때문에 더욱 흥미를 갖고 읽게 된다. 그리고 그 소설에 대한 홈페이지도 만들고 팬북이라 하여 소설을
문화라는 개념 역시 모호함을 내포하고 있는데, 개념적으로 보면 이는 사이버네틱스의 문화, 사이버공간의 문화로 구분될 수 있다.
(1) 우선 사이버네틱스의 문화란 사이버네틱스를 원리로 삼는 문화라는 뜻으로 이는 사이버네틱스를 단지 기술공학적인 차원으로만 파악할 것인가 아니면 티모시 리어
Ⅰ. 팬덤의 정의와 개념의 변천
1. 팬덤의 정의
팬덤 그리고 팬덤문화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우선 팬덤의 어원을 살펴보면 'fandom'에서의 'fan'은 'fanatic'의 줄임말로서, 본래 뜻은 교회에 속해 있거나 헌신적인 봉사자나 열성가를 의미하는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했다. 후에 특
대부분의 연령대가 10, 20대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어쩌면 청소년의 성문화, 사랑관은 이성간의 사랑보다는 동성간의 사랑이 더 친숙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청소년문화에 있어 동성애는 사회적으로는 심각하고 민감한 문제이며, 특히 그들의 교육을 맡고 있는 교사 입장에서는 더욱 큰 문제이다.
Ⅰ. 서론
청소년기 자아중심성은 Elkind가 Piaget의 자아중심성을 청소년기로 확장하여 제시한 개념으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논리적 자아중심성과 관련시켜 설명하였다. 인지발달의 마지막 단계에 발생되는 형식적 조작 사고는 초기 청소년기(약 11-12세)에 생겨 새로운 추상적 사고 능력을 갖게 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