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적구성주의 설립 과정을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구성주의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할 것이다. 그 다음으로 사회적구성주의의 토대를 인간의 상호작용성, 상징의 중재적 성격, 고둥정신 가능의 내면화, 근접발달 영역으로 나누어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한 세 가지 학습모형
밑바탕이 되고,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이다.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교수설계라는 측면에서Duffy
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
하게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합리론적 입장인 객관주의(objectivism)
교육의 주목적으로 삼고 있다.
우리사회의 통념적 가치는 매슬로우의 욕구위계 중에서 주로 생리학적 혹은 사회적 욕구를 중심으로 구성된 가치이다. 아테네 사회의 통념적 가치가 정치적 출세였다면 (아테네 젊은이들의 정치적 출세를 도와주는, 웅변술 혹은 궤변술 전수자가 바로 소피스트들이었다
교육은 표준화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이었을 뿐,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기의 목적에 골라 새로운 정보로 재창조해 나가는 인간을 육성해야 하는 지금의 정보 사회에 적합한 교육 패러다임은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새로운 교수-학습 활용 방안으로서 주목을 받
#17세기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사상
[ 근대적 과학운동과 실학주의 교육철학 ]
*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 근대와 그 전세대의 차이점은 새로운 자연과학의 등장.
17세기의 과학연구를 촉진시키는데는 영국 왕실협회와 프랑스 의 과학원 이 두개의 중요한 기관이 있었음.
* 과학적 방법의 수립 - 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