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100년 대계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젊은이들을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리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교육문제에 대해해석적접근을 취한연구를 하나선택하여 이에 대해비판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
우리나라의 100년 대계를 짊어지고 나갈 우리 젊은이들을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그리고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장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점을 지적하고 교육문제에 대해해석적접근을 취한연구를 하나선택하여 이에 대해비판적으로 검토하기로 한다.
이다. 필자는 각종 사회문제는 그 근본원리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 특히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여러 가지 제도나 방안 시책 등 정책의 선택은 정부(교육부), 청와대, 국회, 정당, 대학, 교육전문가, 시민단체, 교육자, 학생 및 학부모 등 직간접으로 관계된 여러 요인들에 의해서 많은
이다. 어떠한 생의 상황도 교육적인 잠재성을 갖는다. 한 개인의 생의 전체는 학습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넷째, 교육은 만인을 위한 것이다(for all). 그러므로 교육은 민주화되어야 하며, 기본적으로 보편적 권리로 선포되어야 한다. 다섯째, 평생교육은 교육에 대한 융통적(flexible), 역동적(dynamic) 접근
이론과 고전에 대한 재인식은 시가 더욱 다양하게 창작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현대시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구의 비평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문학에 대한 접근을 시도하면서 이러한 이론들이 우리나라에도 유입되었다. 이이론들이 현대시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