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그리고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는다. 컴퓨터와 같은 최신의 전자 통신장비와 기술로 이루어진 고도의 정보이용사회를 커뮤니코피아(communicopia : communication 과 utopia의 합성)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러한 정보화 사회는 특히 문화적 측면과 관계가 깊은 뉴미디어시대를 초
교회와 미래신학」, (서울:대한기독교회서, 1996) p.188-189.
인터넷은 전 세계 시공간을 초월하여 어디서나, 누구와도 컴퓨터를 통한 공유 및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컴퓨터 공동체(Computer Community)를 조성한 최대의 정보의 보고 전석호, 앞의 책 p.277.
라고도 할 수 있다. 무
1. 연구 목적
21세기를 내다볼 때 미래학자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충격’이라는 용어로 시대를 표현하여 왔다. 이제 21세기를 맞은 기독독교교육은 현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른 도전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급속한 사회 변동에 따라 근대화 이전 혹은 근대화 과정에서 형성된 교육 패러다임은 그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이와같은 정신은 인간교육에서도 나타났다.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페스탈로찌, 프뢰벨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로 전이되었다.
Ⅰ. 교육의 기초
1. 교육의 개념
1)교육의 어원
(1)서양문화권
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서 유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
②Education *Educare= e:밖으로 + ducare:끌어내다 *과정(Curriculum말고, Process)상의 활동을 의미
(2)동양문화권
①敎 *도(수도지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