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현실은 유치원에서부터 대학까지 교육에 엄청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으며, 어려서부터 영재교육을 시키거나 조기 영어과외 등 기능인을 만드는 교육에만 편중됨으로써 훌륭한 인성과 능력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현실은 물질만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지식의 구조에 밀려 간과되었던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전인적 인간발달과 평생교육 원리를 중시하기 시작함으로써 통합교육과정은 교육학계와 학교 현장에서 주목을 받기 시
교육의 개념을 찾으려는 시도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또 부질없는 일이다. 오히려 우리는 교육의 개념을 파악할 때 누가 어떤 관점에서 교육을 정의했고, 어떤 문제의식에서 그렇게 규정했으며, 그러한 정의가 교육이론과 실제에 주는 의미와 한계는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이하에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서당이다. 서당에서는 초학자들을 대상으로 『천자문』과 같은 교재를 통해 기초적인 문자교육을 실시했으며, 나아가서는『동몽선습』,『사략』,『통감』,『소학』,『대학』,『논어』,『맹자』,『중용』등 유학의 기본 교재나 경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과 함께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점점 높아지면서,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 인성교육을 강화하는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하지만 실제교육현장에서 인성교육을 시행해야하는 교사들은 막상 인성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