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어떻게 다루어 져야 하는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남북한 사회의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보여주고 그들을 전체적인 관점에서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이것을 인류 보편적 가치에 따라 판단하도록 한 다음, 그것을 이해하게 함으로써 한민족의 통일의지를 함양시켜야 한다. 또한 통일에 대한 지식을
도덕ㆍ윤리적 통제와 제재의 문제가 필연적으로 등장하게 마련이다. 마지막으로 통일학적 접근은 우리나라의 특수한 민족적 과제인 통일의 과제에 대한 탐구를 다루고 있다.
글의 구성은 교육과정상에 나타난 학제적 접근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앞으로의 도덕ㆍ윤리과의 교육과정 방향에
접근방법을 통하여 동양윤리사상의 이론적 실제와 특성과 아울러 발전법칙 등을 보다 정확히 살펴 볼 수 있다. 주의할 것은 동서양의 윤리사상의 이론을 일률적으로 어느 한 쪽의 윤리사상에 적용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2. 동양윤리사상의 주요 사상 및 도덕윤리교육적 의의
동양의 전통윤
. 학생들에게 자치력을 주지 않는 한에는 그들은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을지라도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는 한계를 노정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나 교육계는 초등학교 통일교육이 근본적으로 미래지향적이며 보편적 민족주의의 사고 그리고 모든 생태적 공동체에 대한 깊은 애정을 갖게 하는
단계이다.
사이버 공간 세대는 이러한 전산화(電算化)와 정보화(情報化)라는 환경 속에서 태어나고 자란 세대들이다. 즉, 사이버 공간이라는 환경 속에서 자라고 교육 받아 왔으며 그 속에서 사고하고 성장해 온 세대이다. 그리고 사이버 공간 융합의 마지막 단계인 지식화 단계를 지향하는 세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