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나라의 교육은 고교 평준화와 고교 등급제, 그리고 얼마 전 치러진 수능시험 등의 문제와 관련하여 경제 분야와 더불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커다란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교육이 위기 상태에 있다는 것은 교사, 학생, 학부모, 그리고 대다수의 국민들이 인
시민사회의 제도들을 통하여 자본주의를 지지하는
지배계급의 사상이 상식이 된다
2) 안토니오 그람시의 헤게모니(2)
나. 시민사회
- 교회.학교.언론.정당.노조등 헤게모니의 행사영역
- 지배계급이 다른 계급을 통제하기위해 자발적 동의를 필요로함
- 헤게모니를 행사하는 계급 이란
시민사회에 포섭되지 않으면서 부르주아 지배에 대항하는 계급이 새로운 민중적 교류양식을 통해 유기적으로 결합되는 새로운 사회적 공간을 시민사회와 구분되는 ‘민중사회’로 규정할 수 있다고 말한다. 결국 이러한 자본주의적 시민사회의 외부에 위치한 ‘민중사회’속에서야 비로소 사회주의
자본주의 국가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교육을 받은 백인’의 이미지임을 알 수 있다.
1-2 누가 사회를 지배하는가? - 중심주의에 관하여
중화중심주의적 세계관 하에서도 한족 이외의 민족은 억압당하였다. 또한 한족 내에서도 신분질서에 의한 계급분화와 억압이 있었으며, 여성에 대한 억
계급동맹과 관련해서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Marxist이론가들에게 헤게모니는 낯선 개념이 아니다. 그런 헤게모니를 그람시는 새롭게 해석했다. 계급적 동맹의 원칙의 차원을 넘어선 새로운 유형의 지배질서를 설명하는 것으로 그 의미를 확장시킨 것이다. 이데올로기 매개로 기본적 집단과 추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