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신뢰가 무너지고, 전쟁을 통해 드러난 현대문명의 비인간화에 절망. 이러한 상황에서 진정한 나, 나 자신의 주체성과 개체성을 찾고자 하는 철학적 시도가 실존주의 혹은 실존철학
->이제 철학은 본질의 문제가 아니라 존재의 문제로 관심을 전환
※Sartre는 “실존이 본질에 선행한다”는
교육관과 실존적 교육관으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이들 개념의 비교를 통해 실존적 교육관에 접근해 보도록 하자.
ⅰ. 전통적 교육관과 실존적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실존적 교육관인간의 지속적 가소성을 전제
인간의 단속적 형성 가능성을 전제
‘일방성’
‘상호관계성’
[표 1] 전통적 교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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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Maslow의 이론은 조직관리 실무자들에게 가장 인기를 얻고 있는 동기이론 중의 하나로써 1940년대 중반에 소개된 이후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이 이론에서는 세 가지의 명제를 가지고 있다. 첫째, 인간은 부족한 존재(M
성장을 교육이 이루어야 할 과업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보고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교육관
현행 한국의 교육은 인성교육보다는 주입식교육에 가깝다.
어느 교육관이든 교육의 목표는 대개 비슷하다. 한 인간이 그가 속한 사회 가운데서 올바르게 기여하고 하고 좀 더 나은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 데 있다.
주입식 교육의 결과는 ‘조건 반사’라고 볼 수 있다. 해당 문제에 대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