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사상은 그 가치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이 글에서는 홍익인간의 개념과 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국민교육 현장을 살펴보면서 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을 재검토해 보고 화합의 의미와 근현대 여성사를 통해 홍익인간의 여성학적 입장에서 가지는 의미를
교육체제가 학습을 통한 인적 자산 축적보다는 사람을 선별하고 분류하는 기능에만 극단적으로 치우쳐 있다는 뚜렷한 증거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정책에서는 교육기회의 균등이라는 근대 이래 공교육체제의 이념도 한국교육에서는 지극히 제한적으로 운용되어 왔다. 즉 입학시험 등 입학지원절차에
교육적ㆍ도덕적 의미가 강하다.
원시시대의 교육사상으로는 단군신화를 들 수 있는데 이는 한국인의 윤리의식, 생활양식 및 세계관을 보여주는 의의를 지니고 있다. 홍익인간의 건국이념에는 인간존중의 인도주의, 평화애호사상, 만민평등과 대아사상이 담겨있어 한국인의 인격자상의 원형이 되었
Ⅰ. 개요
홍익인간이념이 내걸고 있는 ‘홍익인간’의 원형은 단군신화에 담겨 있다. 단군신화는 父神인 造化主 환인이 子神 환웅에게 태백산에 내려가 나라를 세워 “하늘의 뜻대로 세상을 다스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在世理化 弘益人間’)는 지상명령을 내려, 敎化主 환웅이 환인의 뜻
교육)과 능력주의에 입각하여 기회를 부여하는 측면으로 나뉨
③적도집권의 원리: 중앙집권주의와 지방분권주의의 균형점을 발견하려는 원리
④자주성의 원리: 교육이 그 본질을 추구하기 위하여 독자성과 중립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원리
*운영면에서의 원리
①민주성의 원리: 교육행정에 국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