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인간 사상은 그 가치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이 글에서는 홍익인간의 개념과 교육 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이 어떻게 탄생되었는지, 국민 교육 현장을 살펴보면서 교육이념으로서의 홍익인간을 재검토해 보고 화합의 의미와 근현대 여성사를 통해 홍익인간의 여성학적 입장에서 가지는 의미를
1. 에라스무스
(1) 생 애
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무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게리트는 하우다의 사교였으며, 어머니는 제벤버겐의 의사의 딸 마카래타였다. 당시의 화란은 저지라는 뜻으로 네덜란드라 불리었으며 불란서 왕국의 대
인간의 원래 모습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너무도 당연하고, 동시에 이 세상을 조금 먼저 살아가고 있는 우리 모두의 책임이기도 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발도르프 학교는 모든 교사로 구성된 교사 협의회에 의해 운영된다. 나름대로의 교육적 구상이나 재정적인 문제 해결은 각
인간상에도 반영되어 지혜와 용기, 덕과 행동을 조화롭게 겸비한 인간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소수의 자유민이 사회를 지배해야 하는 사회적 여건과 소규모 국가 사이의 끊임없는 다툼으로 인해 체육과 미술을 중시하기도 하였다.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사회 제도로서의 교육에 대한 연구)
1.기능주의 이론
‘교육은 사회 전체의 존속, 유지에 필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하나의 독립적인 부분이다’라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즉 사회를 하나의 ‘생물 유기체’로 파악했을 때, 사회의 각 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