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개혁운동이 시작되었다. 「사회 복음」과 구세군에 의한 일련의 宗敎運動이 있었으며, 노동운동과 정당이 대두되었고, 공산주의 정치 이념이 발달하였다.
급격한 社會變化, 世俗的 觀點의 성장, 非西洋的 文化와의 접촉, 사회개혁을 위한 운동 등은 모두 19세기에 일어난 사회 조류들이었다. 政
사회사업에 기초이론으로 제공하였다.
트레커(Trecker)는 "집단사회사업은 사회사업의 한 방법으로서 집단에 속하는 개인이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상호작용을 지도하는 전문가의 도움으로 그들의 필요와 능력에 따라 타인과의 관계나 성장의 기회를 경험하며 나마가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발전을 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자연주의 교육학은 두 가지 명제를 제시하고 있는데, ‘자연의 질서와 법칙에 따른 교육’과 ‘자연의 선한 본성’이 그것이다. 첫 번째 명제는 식물의 씨앗이 생득적인 힘을 갖고 자연의 법칙에 따라 나무가 되는 것과 같이 인간의 성장과 발달도 이와 같
지역에서는 기원에 있어서는 그것과 유사하면서도 그 이후의 발전 양상에 있어서는 매우 다른 교육 운동이 전개되고 있었다. 이 운동을 시작한 사람은 아우구스트 헤르만 프랑케였다. 그는 대중교육을 중시하였는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조그마한 학교를 시작으로 초등학교, 고아원, 기숙학교(페다
이론은 19C 이전의 정태 사회에서는 타당하지만 19C 이후의 지속적 기술 발전과 소득 수준의 상승에 따른 출생율의 저하 현상에 대해서 전혀 고려하지 못함으로써 선진국들의 지속적 경제 성장 현상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
맬서스의 인구이론은 19C 이후의 경제적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기술 진보와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