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을 정립하였고, 이것은 현재의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이론들을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교육의 진정한 의미와 중요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현상을 바라보는 많은 이론들 중 여기에서는 현상학적이론과 해석학적이론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교육사회학 연구를 기술학(記述學)으로 성격지우고 있다.
* 주체자들의 의식, 의도를 회복시킴으로써 ‘교육의 제 과정에 무엇이 부과되고 의도되어야 하는지’보다 ‘받아들이는 자의 관점이나 역할’을 부각시켰다.
ㅡ 한계
현상학적 접근에서는 행위자들의 의도 밖에 놓여있는 구조적 힘들이
교육연구에 적용하면 거시적 접근은 학교가 대규모 사회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을 분석하는데 비해, 미시적 접근은 학교 및 교실을 분석단위로 그 속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그런 점에서 기능이론이나 갈등이론은 거시적 접근을 하고 있으며,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낙인론, 신교육사회
과정을 W. Dilthey는 '이해'이라고 하였으며, 특히 인간과학의 참된 방법이라고 하였음.
3) 인간의 현상에 대해 자연과학적 법칙의 탐구를 지양하고 이해론적 접근을 하려는 이유는 인간이 나타내는 현상을 자연물이 나타내는 현상과는 다른 것으로 파악하기 때문. 인간은 상징을 사용할 줄 아는 동물이
현상학적관점에서 해석적 이해의 방법론적 기초를 정립하였으며,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실재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각자가 부여하는 의미가 중요하다도 주장하였다. 사람들은 타인의 행위가 갖는 ‘의미’를 해석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이 의미는 한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위에 대해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