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제도주의나 조직주의가 아닌 카리스마적 공동체이다. 또한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교회는 불신의 감정을 벗어버리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으며 민족의 평화통일을 위한 남북교회의 협력을 다짐할 수 있었다.
2) 협력으로써의 선교
현재 우리들이 알고 있기로는 북한교회는 그 규모에서 남한교회에 비해 매우 작다. 예배당을 가진 교회는 봉수교회, 칠골교회 2개이며, 가정
기독교사회복지는 어떠한 복지사업이나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전에 먼저 봉사적 공동체를 형성하는 작업을 추진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구제와 봉사는 하지 않을 수는 없고 하기에는 벅찬 아주 부담스러운 하나의 어려운 사업이 된다(유장춘, 2002).
4) 복지의 사각지대
우리나라의 경우 보편주
공동체이다. 유교 문화는 종교적이며 세속적이다. 이들은 두 영역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들은 또한 교회적 사제가 없다. 황제가 이들의 사제적 역할을 하기는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 하늘과의 매개로서의 일이다.
Ⅱ. 유교적 전통
우리 나라는 단군 이래 수많은 역사적 경험을 해 오면서 많은 외래적
우리 한국의 신앙심, 신학의 정체성이 미국을 너무나도 닮아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본다. 그리고 우리 또한 교회 내에서 지배구조를 만들고 권력을 행사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각해본다. 우리는 오늘의 기독교 사상에 따라 기독교인이 된 사람들이다. 우리는 교회 내에서 지배자로서 혹은 피지배자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