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의 입장에서 보면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은 비도덕적이라고 가르치는 도덕경제학의 논리에 의해 정당성을 인정받은 행동이었다.
이행기적 폭도 : 폭도에서 혁명적 군중으로 넘어가는 형태
이행기적 폭도의 예로 고든폭동을 들 수가 있다. 고든폭동은 세단계로 구분 된다. 개신교도협회에
학의 창설은 이것보다 앞선다. 이미 국초에 신라의 제도를 이어받아 중앙의 국립대학으로 국학(國學)이 설치되었다는 견해가 있다. 이에 따르면 국초의 국학을 성종 11년에 당제를 참작하여 국자감으로 재편성한 것이 된다. 국자감은 충렬왕 원년(1275)에 원의 간섭으로 관제를 고치는 가운데 국학으로
교육은 고려의 교육전통으로 정착되게 되었는데 이후 국내 정세의 불안과 外寇의 침입 등으로 학교교육이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가는 과정에서 학당도 퇴락을 면치 못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恭愍王 원년 成均館 ․ 十二徒와 더불어 학당시설의 복구를 촉구하는 왕명이 내리고 있고, 또 동왕 6년에는
◈ 신교육사회학
■ 신교육사회학의 이론적 배경
- 전통적 사회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반성이 1960년대부터 창조적 사회학, 실존적 사회학, 인도주의적 사회학이 제 3 심리학이라는 인간주의 심리학이 행동주의 심리학과 정신분석학에 대한 대안으로 구조기능주의 사회이론과 실증주의적, 객관주의
원인이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묵자는 이의 해소를 위해 '兼相愛'說을 주장하였다. 겸애설은 다음과 같이 해석할 수 있다.
묵자는 인간충돌의 근본원인을 서로 사랑하지 않음(不相愛)을 '서로 겸하여 사랑함'(兼相愛)으로 직접 전환시키려 하였다. 따라서 兼愛는 묵학의 대표개념으로 이해되어 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