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論
1.지역에 따른 무가의 특성
1) 함경도
함경도 무가는 그 실상을 정확하게 알 수가 없는 실정이다. 남북이 분단된 지 반세기가 넘었고, 또한 북한이 사회주의 국가임을 고려한다면 전통적인 굿이 사라졌을 가능성도 또한 제기될 수 있다. 따라서 현재 조사된 함경도 굿은 분단 이후 월남한 무
특징이다.
(3) 무가와 굿의 관계
무가는 춤과 함께 굿의 가장 핵심적 요소이다. 연행되는 상태의 무가는 음악과 사설이 결합되어 있지만 문학연구 대상으로서의 무가는 그 사설만을 가리킨다.
굿은 풍성한 제물을 진설하고, 신의 덕과 위업을 떠받들고 찬양하는 노래를 부름으로써 그 신이 즐겁
문학, 민심반영, 국가의 통치방법에 영향(참요) 단점: 일회성으로 인한 자료 보존의 불가능. 자료 변화의 추이를 전혀 알 수 없음.
③구연되는 문학이다.
◆ 구연현장에 따른 구비문학의 분류
민요 : 노동이나 행위를 하면서 부르는 것으로 행위가 먼저이고 노래가 따라가는 것. 무가 : 행위의 내용
문학도 국문학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한편, 글이 아닌 말로 이루어진 구비문학도 함께 국문학으로 지칭되고 있다.
흔히 문학은 구비문학과 기록문학으로 구분되어 진다. 이는 전승형태에 따라 문학의 유형을 분류한 것으로, 말로 이루어진 문학은 구비문학으로, 글로 쓰인 문학은 기록문학으로서 기
구비문학인 것이다. 특히, 서사무가가 서사문학의 출발점을 마련한 무속 서사시의 전승이라는 점에서 한국 서사 문학 발전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해왔음을 고찰할 때, 그 기능의 중요성은 문학의 본질을 밝히는 데도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은 자명하다.
한국 서사무가의 전승 유형은 지역별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