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동해안지역의 굿에서만 「노랫가락」이나「창부타령」이 불려진다. 그리고 전라도의 씻김굿에서는 「초가망석」,「넋올리기」,「희설」,「길닦음」등의 굿거리에서 많은 서정무가가 발견된다. 서울과 경기도는 지역적으로 인접해 있어서 「노랫가락」이 특정한 굿거리에 체계적으로 배치
본격적인 부족국가의 형태로 그 통치 체제가 이루어졌다고 보고 있다. 삼한은 북쪽의 고조선과는 한강을 경계로 하여 떨어져 있었고 북방민족의 영향권을 벗어나 바다를 통해 중국과 교류하면서 몇 백 년 동안에 걸쳐서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일대에서 한민족의 고유한 문화권을 형성하면서
본적인 것처럼, 구비문학 역시 기록문학에 비하여 더욱 원초적이고 보편적이다. 말로 된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말로 존재하고, 말로 전달되고, 말로 전승된다고 하는 세 가지의 측면을 강조한 말이다. 이러한 세 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을 때 온전한 구비문학으로 인정된다. 강등학 외, ⌜한국 구비문
머리말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讀經)의 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굿에서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