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뒤 봉이 김선달이라 불리게 되었다.
〈봉이김선달설화〉는 조선 후기의 역사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인물전설이다. 봉이 김선달은 방학중·정만서 등 비슷한 행적을 가진 동시대의 풍자적 인물들의 설화와 함께 변모하는 사회 현상을 반영하는 새로운 인간형으로서 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문학의 범주에 한정하지 않고, 창극과 연극, 영화, 오페라 등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자리잡고 있다.
춘향전은 조선 후기의 가장 대표적인 서민 소설로 볼 수 있고, 판소리계 소설의 대표작이라 볼 수 있다. 실학사상이나 기타 근대적인 소설과 사상이 대두되기 이전의 그 민중정신으로 말미암아 성장하
문학적인 연출 행위에 초점의 비중이 맞춰져 있는 듯 하고, 구비는 글로 채록된 구술물을 보는 시각을 담고 있으며, 구전이나 구승은 전달과 전승의 국면에 치중되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보이기 때문이다.
구술문학이나 구비문학, 구술전통, 구두전승 등의 표현은 모두 입을 통한문학적 내용과 형식
● 다음의 표현이 나타나는 부분을 찾아 적어 보자.
사실보다 지나치게
불려서 표현한 부분
매명하에 한 섬 밥 못 먹것느냐?
같은 말을 반복하여
표현한 부분
흥부가 밥 먹는다. 흥부가 밥을 먹는다. 뚝, 딱, 뚝, 딱, 뚝딱, 뚝딱, 뚝딱, 뚝딱, 뭉쳐 가지고, 올라가거라. 딱. 흥부가 밥 먹는다. 뚝딱, 뚝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것이 창자와 청중이 함께 하는 연행 현장의 문학적 채록물임을 유의해야 한다. 이는 곧, 판소리계 소설이 대체로 판소리와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소설을 가리킴을 의미한다. 판소리에서 창자와 고수에 의해서 행해지는 판놀음 사설이 전개상의 치밀한 구성과 내용으로 재창조되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