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흔히 하는 우스갯소리로 정력 좋은 남자를 변강쇠라 하고, 남달리 성에 집착하는 여자를 옹녀라 부른다. 이번에 이러한 농의 근거라 할 수 있는 <변강쇠가>라는 작품을 다각도에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이 작품은 다른 판소리계소설과 달리 판소리 사설의 형태로만 존재할 뿐 소설본이 존재하지
판소리계소설, 작품의 구성과 특징을 분석해 작품의 전반적인 틀을 이해하고 그 작품의 주제․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소설사적 위치와 의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판소리계 사설
판소리란 전통적인 민속적 연예 양식으로 국악의 명칭이지만, 국문학의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소설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1. 판소리계소설의 갈등 구조
1) 갈등의 원인
춘향전, 심청전 그리고 흥부전은 영웅소설과 마찬가지로 한 가족의 이별과 재결합을 주된 서사 진행으로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별은 영웅소설에서처럼 악당들의 적대행위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고, 가족 구성원 사이에서 야기된 문제거리로 인하여
Ⅰ. 서론
애정소설은 남녀 간의 만남과 사랑, 결연 장애와 그 극복 과정이 작품의 중심내용이 된다. 남녀의 사랑을 방해하는 요소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그 시대 상황에 비추어 볼 때 조선조 애정소설에서 남녀의 자유로운 결합을 방해하는 요소는 대개 외부의 힘이다. 예를 들면 정치권력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