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즉 알 듯 말 듯 하면서도 쉽게 알아맞힐 수 없는 것이 바로 수수께끼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수수께끼는 예로부터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온 성격이 강하며 현재에도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술되지 않고 구전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구술문학의 한 장르로 일반적으로 분류되고 있다.
말의 빗돌이란 의미가 있다.) 요즘 학술용어로 사용되는 빈도수를 보아도 구비문학 쪽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구비문학은 인간의 상상을 통한 이상이 서정, 서사, 희곡양식 등을 통해 언어로 표현된다는 ‘문학’의 일반적인 개념 범위 안에 표현 전달 수단인 ‘구술’이 첨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 분석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웃음을 추구해 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웃음을 선사하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모은 책을 출판하기도 했고, 방송에서는 계속해서 코미디 프로그램을 만들어왔으며 또 사람들끼리 만났을 때 서로“‘재미있는 얘기 해줄까?“ 하
Ⅰ. 문학(한국문학)의 기능
이미 1960년대에 시인 힐데 도민(Hilde Domin)은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행한 시학강연에서 오늘날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 등의 출현으로 “인간과 현실의 관계가 파괴, 해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오늘날 시는 무엇을 위해?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시를 읽어
1.1. 고대가요에 나타난 부부서사: <공무도하가>를 중심으로
<공무도하가>는 배경설화를 통해 화자와 물을 건너려는 사람의 관계가 부부라는 것과 사별이라는 비극적 상황에서 아내가 남편을 따라 물에 들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러한 내용은 부부 단계 서사의 바탕인 지속성과 안정성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