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수께끼는 왜 재미있는가?
수수께끼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으며 왜 시작되었는지에 대한 추측이 난무할 뿐 그 발생기원에 대해 정확히 알려진 바는 없다. 그리고 개별 수수께끼들 역시 언제, 어디서, 누구에 의해 만들어졌는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대부분이다. 또한 수수께끼는 사람의 입
중의 일상적인 경험이나 사고의 반영이자 그 표현이다. 그런데 속담은 일상적인 경험이나 사상을 포괄한 것이 아니라 개별적이고 특정한 경험이나 사고를 단적으로 표현한다. 그래서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 ’와 ‘부부는 돌아누우면 남남’이란 속담처럼 동일한 대상을 두고 서로 상반되는 의미
광고언어의 음운론적 특징 가운데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되는 것이 운율적 요소이다. 운율은 시의 가장 특징적인 요소의 하나이다. 우리가 시를 읽으면 마음속에 어떤 흥겨움이 일어나는 수가 있다. 그리고 이 흥겨움은 의미구조가 갖는 건축적 단면과는 달리 일종의 가락을 지닌다. 이렇게 흥취를 불러
과정을 이해하지 않고는 광고메시지의 의미작용과정을 이해할 수 없다는 논리이다. 그러나 이러한 논리에 입각한 연구는 별로 이루어진 것이 없다. 물론 커뮤니케이션 메시지를 연구하는 데 있어 수용자의 역할을 강조한 이용과 충족이론이나 메시지의 내용을 구조적인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기호학자
언어의 사용과 도구의 사용 그리고 생각한 동물이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인간이 태어나 가장 먼저 의사소통을 하게 되는 것은 언어이다. 언어를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읽을 수 있으며, 나의 마음을 전달하기도 해 서로의 언어적인 감정을 교환하기도 한다. 언어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