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서가 단권으로 취급되었던 것 같다. 이러한 근거에서 B.C.1세기의 요세프스(Josephus)는 구약을 22권으로 계산했다.
그러나 B.C.3세기 경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들은 70인역(LXX, Septuagint)을 편집하는 과정에서 본래 한 권으로 취급되었던 사무엘서와 열왕기서를 각각 두 권씩 분리했다. 아울러 그들은
구약의 역사적 부분의 확실성까지 의심하던 회의론자들이 갑자기그들의 견해를 바꾸기 시작하였다.
우리가 성서를 믿을 수 있기 위해서는, 성서는 또한 과학적인 문제에 있어서도 정확해야 한다. 성서는 그러한 책인가? 얼마 전만 해도 과학자들은 성서의 내용과는 반대로 우주는 시작이 없다고 주장
하고, 그 본문은 가장 오래된 헬라어 사본들, 라틴어 번역본들, 그리고 몇몇 교부들의 글에서 따온 인용구들을 기초로 해서 재건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큄멜은 이리하여 최초로 가장 훌륭한 증거들을 근거로 한 신약성서의 비평적 본문이 생겨나게 되었다고 씀)
다. C. von Tichendorf는 상당수의 신약
1. 본문
1) 본문의 범위(사무엘상 14:1-7)
사무엘상 11장~15장까지는 이제 갓 이스라엘 제 1 대 왕으로 등장한 사울의 치세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사울의 왕으로서의 통치 내용이나 왕정 체제 정비 등에 대한 기록은 거의 없고 그가 즉위 초부터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여 하나님이 원하시는 택한 백
하던 기존 방향에 대한 전환이 어느정도 불가피하며, 목회자 역시 목회적 돌봄의 사역으로서 지역사회를 섬기는 일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때이다.
지금까지 한국교회의 초점은 개인의 영혼구원과 교회성장, 즉 복음주의적 선교전략에 온 힘을 기울여 왔다. 그래서 교회 안으로 많은 문제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