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 소순, 소철일 것인데, 이들은 무슨 친척이 아니냐고 우리나라 사람이면 당연히 생각할 것이다. 아는 이가 많겠지만, 소순은 소식, 소철의 아버지이고, 소식은 소철의 형이다. 아버지인 소순은 대중상부 2년에 탄생해 후에 친교를 맺은 구양수, 장방평보다 두 살 아래이다. 그의 형 소환과는 달리 학문
식, 청명, 단오, 중추, 중양, 동지 등의 모습을 반영하고 있다. 짧은 구 속에서 명절의 풍속뿐만 아니라 명절을 맞은 시인의 즐거움, 가족에 대한 그리움과 같은 여러 가지 정회를 느낄 수 있다. 한편의 시를 읽는 독자로서 시인의 감상을 느낄 뿐 아니라 ‘중국의 명절’의 모습에 주목해 같은 시를 또 다
중국 송(宋)나라 사천성(四川省) 미산현(眉山縣)에서 출생했다. 이름은 식(軾), 자는 자첨(子瞻), 호는 동파거사(東坡居士)였다. 그는 문학적 분위기가 농후한 봉건지식계층의 가정 출신이었다. 8살 때 향교에서 공부를 시작해 1056년 21살의 나이로 개봉부시(開封俯試)에 급제하면서 벼슬길에 들어설 수 있
1. 창작배경
1) 도의 수양
훌륭한 문학을 창작하기 위하여 작가는 사전에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구양수는 작가의 내면적 도덕수양을 강조하고 있다. 즉 작가의 도덕수양과 문학작품의 관계에서 작가의 도, 다시 말하면 작가의 도덕수양이 지배적인 위치에 있다고 여겼다. 이것은 유가 사
문학의 발전을 이루었다. 그것은 청왕조가 몽고족처럼 무력으로만 한족들을 가혹하게 압박하거나 하지 않고, 무력을 쓰는 한편 부드러운 문화정책을 사용하여 한족들과의 융합을 시도하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시도는 문화 다양성을 인정함으로써 한족들의 사회 관습과 종교 의식 같은 것을 되도록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