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여기서 우리는 구운몽과 어부사시사의 창작배경과 문학성을 중심으로 두 작품을 살펴 볼 것이다. 구체적으로 두 작품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 창작동기, 작품의 특징, 문학사적 의의. 갈래, 문체, 구성방식 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본론
1. 구운몽
① 작품개관
이재(李縡)는 《삼관기(三
어부사시사에서는 순우리말을 구사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국어의 사용은 시가 포함하고 있는 뜻을 구체화하는 기능을 가진다.
물외(物外)예 조흔 일이 어부 생애(漁夫生涯) 아니러냐
배떠라 배떠라
어옹(漁翁)을 욷디 마라 그림마다 그렷더라
지국총 지국총 어
문학성
앞에서 삼국사기 열전을 대표한다고도 할수 있는 김유신전의 일부와 인물 솔거 이야기를 살펴보았다. 이 외에도 아주 많은 이야기들이 실려 있고 구토지설도 김유신전 중 아주 일부에 불과하다. 실제 삼국사기 열전 안에는 문학성이라고 할만한 예술성을 띠고 있는 것들이 아주 많다.
첫째,
문학성이란 이미지가 습관적인 것을 새로운 견지에서 표현하기나, 예기치 않은 문맥 속에 들어가 그것을 낯설게 하는 미학적 효과를 강화하는 데에 있다는 것이다. 원텍스트에 대한 친숙성을 거부하고 차이를 강조하며 문면에 드러나는 패러디는 규범화된 예술 형식을 새롭게 시험하는 낯설게하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