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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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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원의 개념
1. 해방신학적 관점
2. 실존신학적 관점
3. 세속신학적 관점
4. 현대 카톨릭 신학적 관점
5. 복음주의적 관점

Ⅲ. 구원의 종류
1. 칭의(Justification)
2. 중생(Regeneration) 내적 체험
3. 성결(Sancrification)

Ⅳ. 구원의 필요성
1. 마귀에게 사로잡혔기 때문(히2:14-15, 요일3:8)
2. 죄와 허물에 죽었기 때문에(엡2:5, 4:18)
3. 패역한 세대에 처하였기 때문(행2:40)

Ⅴ. 구원의 도구

Ⅵ. 구원의 단계
1. 소명
1) 외적 소명
2) 내적 소명, 혹은 효과적 소명
2. 중생
1) 중생의 어의
2) 중생의 본질
3. 회심(회개와 신앙)
1) 의미
2) 특성
3) 구분
4) 회심의 첫째 요소 - 회개(悔改)
5) 회심의 둘째 요소 - 신앙(信仰)
4. 칭의(稱義)
1) 의미
2) 칭의(justification)의 특성
3) 칭의의 요소
5. 영화(榮化)
1) 의미
2) 영화(glorification)의 모습
3) 영화와 관련된 사건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은 ꡒ자신의 형상ꡓ으로 인간을 창조하셨다. 그런데, 인간의 인격은 하나님의 형상 속에 있다. 이 말은 곧, 우리가 다른 것들 가운데 자유의지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은 노예가 아니라 아들과 딸들을 원하신다.
따라서 인간의 자유를 침해하는 어떠한 은총론도 거부한다. 또한, 협력(co-operation) 혹은 협동(synergeia)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하나님과 우리의 연합은 두 개의 동등하지는 않지만 동등하게 필수적인 힘들, 즉 신적인 은총과 인간의 의지의 협력을 필요로 한다. ꡐ보라, 내가 문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만약 누구든지 나의 소리를 듣고 문을 열면, 내가 들어갈 것이다(계 3,20). 하나님은 두드리시지만, 우리가 문을 열기를 기다리시지, 문을 부수시지는 않는다. 하나님의 은총은 모든 사람들을 초대하지만 누구에게도 강요하지 않는다.
타락후의 인간 상태를 서방교회보다는 덜 엄격하게 이해한다. 아담은 고도의 지식과 완전성으로부터 타락한 것이 아니라, 덜발달된 단순성(undeveloped simplicity)의 상태로부터 타락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그의 실수에 대하여 너무 혹독하게 심판을 받아서는 안된다. 분명히, 타락의 결과로 인간의 마음은 너무나 어두워졌고, 인간 의지의 힘은 너무나 손상 되어서, 인간은 더 이상 하나님의 모습을 얻는 것을 희망할 수 없다. 그러나 타락이 인류로부터 하나님의 은총을 완전하게 빼앗지는 않았다. 하나님의 형상은 죄에 의해서 왜곡 되었으나, 결코 파괴 되지는 않았다. 그리고 우리가 여전히 하나님의 형상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비록 죄가 자유의지의 범위를 제한함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자유의지를 지니고 있다. 심지

참고문헌
* 권수경·이상원 역(1992), 벌코프, 조직신학,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 김세윤(1984), 구원이란 무엇인가, 성경읽기사
* 박상걸(1993), 구원의 은총, 도서출판 말씀과 만남
* 박상걸(1993), 성경적 구원론, 생명의 말씀사
* 박영선(1996), 부르심의 영광, 도서출판 엠마오
* 체스터 레만, 김인환 역(1996), 성경신학Ⅱ,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 Bunyan. John, 박화목 역(1979), 죄인에게 주시는 은총, 대한기독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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