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적 관점
구원이란 우리의 안보를 위한 이기적인 추구들을 포기하고 그대신 하나님만을 신뢰하여 실존속에 있는 인간을 참된 자아에게로 인도하는 것이다. 이는 영혼의 본체에 있어서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 또한 하나님 앞에서 의롭다고 법정적인 선언을 받는 칭의를 말
구원론을 살펴보았다. 이들 모두는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 이라는 복음에 공통분모를 갖고 있다. 하지만, 객관적 사역의 주관적 측면으로 들어가면 각각이 상이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이 말을 달리 생각하면, 교회사의 역사 속에서 기독교는 다양한 구원론을 전개했다고도 말할 수
깨닫고 자신의 철저히 죄인이라는 것을 깨달으면서 하나님에대한 인정을 할때 회개의 단계에 들어가서 회개가 일어난다.회개가 일어났을때 하나님이 의롭다 하심을 받아 칭의 은혜가 오면서 중생의 경험을 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그리스도의 완전,그리스도의 성화의 과정으로 가게 되는 과정이다.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을 들 수 있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이었던 스콜라 신학은 11-12세기에 이르러 민중들의 신앙을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로 몰아갔다. 그러자 여기에 대한 반동으로 구원 내지는 내적 확신을 추구하는 노력이 대두되었다
Ⅴ. 교육 사상
ⅰ. 교육의 목적 루터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사람이 세상에 봉사하며 그러므로 하나님께 봉사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원하였다. 그리하여 루터는 하나님과 세상을 위한 봉사에 교육의 목적을 두었다. 이렇게 하나님과 관계된 기독교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루터는 그리스도인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