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들 시가 작품들에 대한 개념 규정은 연구 초기부터 지금까지 논의의 대상이 되어 왔다.
고려가요가 넓게는 고려시대 시
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앙이 아니라, 스스로 깨침을 얻는 자력
마음으로 해석한 경우는고려사』권71 악2 삼국속악조의 기록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아내가 남편을 기다리는 순수한 애정이 담긴 순수 서정가요로 보는 것이고,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p370~371
남편이 부정을 저지름을 근심하는 내용으로 해석한 경우는《중종실
백제. 신라가 정립하던 시기까지이다.
③ 문학사적으로 주술노래시대로부터 원시종합예술체의 존재시기를 거쳐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까지의 시기다.
2. 상대시가의 존재양상과 구조
① 중국측 고기록
ⅰ) 신격(神格)에 대한 찬양과 기원의 노래: 영고(迎鼓)=(부여), 동맹(東盟)=(고구려), 무
내용이다. 여기에 대해서 박노준은 소문이 퍼진 후 돌아올 사회적 도덕률과 규범에 의한 지탄을 두려워한 나머지 두려움에 떨고 있는 여인이 행여나 믿어보자는 심사에서 철들지 않은 어린 광대에게 구차스런 부탁을 하였다고 헤아리고 있다. 결국, 앞 절 5행까지의 내용은 성적인 유희에 빠진 여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