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러나 민족공동체는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 없고 하나님의 구속사를 이루는 하나님의 창조질서적 수단이다.
한국교회는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메시야적 소망과 분단된 민족의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경험되는 절망과 갈등의 역설적인 관계를 다시 한반도를 향한 하나님의 구속섭리 안에서
구체적으로, 보편적 화용론의 핵심은 첫째, 이해가능성, 즉 말하는 사람은 자신의 말이 듣는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문법적으로 타당하고, 둘째, 진리성, 즉 말하는 사람에게 자신이 말한 것은 외적 실재에 비추어 볼 때 진리이고, 셋째, 진실성, 즉 말하는 사람이 나타낸 표현은 자신의 내면적 의도를
지평으로서의 세계가 열린다. 진정한 자기의 선택이란 세계로부터 고립되어 존재하는 세계 내의 섬으로서의 자신에 대한 침잠을 의미하지 않고 진정한 세계의 건립을 의미한다. 진정한 자기란 세계 내에서 타인들과 경쟁하면서 자신을 무조건적으로 주장하는 이기주의와는 전적으로 구별된다. 진정한
지평이 열리는 도리를 보여주고 있다.
5) 불교는 지혜의 종교인만큼 이 세상의 구조를 합리적으로 조명한다.
- 불교는 기독교처럼 와서 무조건 믿으라고 하지 않고 ‘와서 보라’고 한다. 부처님이 설하신 연기緣起의 법칙이나 무아無我, 무상無常의 도리, 공空의 원리 등이 현대 물리학이나 과학 철학
세계관과 개인, 개성을 존중하는 새로운 세계관과의 갈등을 통해 우리의 생활을 변혁시키려는 주인공의 몸부림을 구체적으로 드려내려고 시도
→ <두더기시인의 환멸>: 2번과 3번 테마
- 가치 전환 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와 그 극복을 통해 올바른 인생 철학과 이상을 이반 대중의 관념 속에 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