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불상의 구조와 세부명칭
[육계 肉髻] 부처의 머리 위에 혹과 같이 살이 올라온 것이나 머리뼈가 튀어나온 것. 지혜를 상징. 원래는 인도의 귀족들이 긴 머리카락을 위로 올려 묶었던 형태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임.
[나발 螺髮] 오른쪽으로 말린 꼬불꼬불한 나선형 모양의 머리카락.
[백호 白毫]
왕생할 것을 바라며, 서방 정토를 구현한 불당을 세우기 시작했다.
3) 후지와라씨 가문은??
하급귀족 출신인 나카토미노 가마타리는 훗날 다이카 개신으로 불리는 소가 씨족의 정벌을 주도한 공으로 668년 덴지 천황에게서 후지와라노 아손(藤原朝臣)이라는 호칭을 받았다. 그의 차남이자 후계자인 후지
왕생을 기원하는 신앙은 일본의 귀족사회에도 넓게 전파되었고 후지와라 요리미치는 서기 1052년에 부친인 후지와라 미치나가 공으로부터 물려받은 별장을 절로 개축하여 아미타불을 모신 화려한 平等院(뵤도인) 鳳凰堂(호오도)를 건설하였다.
평등원(뵤도인)의 봉황당(호오도)은 극락정토의 궁전을
Ⅰ. 가상의 문학기행 일정표를 작성
여행일정표
1일째 - 우치의 뵤도인
오전 10시 인천국제공항 출발 - 오전 11시 40분 간사이국제공항 도착
철도를 이용하여 오사카를 거쳐 교토에 도착
점심을 먹은 후 교토 우치로 향함
2일째 - 교토 청수사와 금각사
아침식사 후 오전일정으로 교토 청수사 관
가사 문학
Ⅰ. 서론
◎ 조선 전기 가사 문학의 이해와 감상
1. 개요
1) 정의(定義) : 고려 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형태를 갖추어 조선 초에 이르면서 그것이 본격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창작되고 있을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장르로서, 시조와 더불어 주로 사대부(士大夫) 사회에서 널리 창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