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우경화의 조짐이라고 볼 수 있는데, 보통국가(군대 인정 등)화의 추진 및 평화헌법의 개헌,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 등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 보인다. 이러한 자국 이기주의의 형상의 일본은 한국이나 중국 등 동북아시아의 각 국가에서 빠르게 그 지지도를 잃어가고 있다. 일본은 그 대안으로
사회주의 그룹의 통합을 위한 조직체로서 1924년 5월 창립 회의에서 “일정한 공식적 연락 관계를 확립할 때까지 본 조직국에 의해 창립될 우리 공산당은 코민테른과 또한 별개의 망명 공산주의자들과 함께 모든 그룹들의 분리주의적 언행과 망명 공산주의자들과 코민테른과의 상호관계를 무조건으로
통일 전선의 형성, 신민주주의론, 사상 개조 운동, 실천론과 모순론, 영구 혁명론, 사회 제국주의론을 포함. 요컨대 마오쩌둥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반(半)봉건적이고 반식민지적인 후진국 중국사회에 접목시켜 사회주의 및 공산주의를 실현하려는 데서 전술상의 요청으로 나온 혁명 이론의 체계
한국과 대만의 사례비교」, 국제지역연구 제9권 제1호, 2005, p.165
박윤철의 연구 박윤철, 「대만의 시민사회 조직과 시민사회 성숙도」, 한국외국어대학교 국제지역연구센터, 국제지역연구, 2009
에 따르면, 대만의 시민 사회는 국민당 정권의 사회주의식 당국체제의 해체와 민주화 과정을 통해서 기
한국전쟁과 동맹시기, 노선차이와 분열의 시기, 탈냉전 시기, 북한과 중국의 새로운 협력관계 모색, 이렇게 4시기로 나누어 보도록 하겠다.
(1) 한국전쟁과 동맹 시기
북∙중 관계는 양국에서 사회주의 국가가 성립되기 훨씬 이전부터 형성되어 왔다. 중국공산당이 항일투쟁과 국공내전을 치르면